2026년 글로벌 금융 시장의 향방을 결정할 가장 중요한 두 축, 미국 연준(Fed)의 FOMC와 일본은행(BOJ)의 통화정책결정회의 일정이 확정되었는데요. 투자자라면 반드시 다이어리에 기록해 두어야 할 '돈의 흐름'이 바뀌는 날들을 정리했으니, 참고가 되셨음 합니다.

📅 2026년 미국 FOMC 일정 (한국 시간 기준)
미국 FOMC는 보통 이틀간 회의를 거쳐 한국 시간으로 둘째 날 새벽 3시(일정 시기에 따라 4시)에 결과가 발표됩니다. 특히 별표(*)가 표시된 달은 경제전망(SEP)과 점도표가 공개되어 시장의 향방이 결정되는 날이니, 좀 더 관심을 가져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 2026년 일본 BOJ 통화정책회의 일정
일본은행(BOJ)은 금리 결정 시간을 사전에 명시하지 않으나, 통화정책 회의 결과는 대부분 회의 둘째 날 정오 전후(오후 12시에서 1시사이)에 바로 발표됩니다. BOJ 금융정책결정회의는 이틀 일정으로 열리고, 아래 일정으로 결과가 발표됩니다.
- 1일차: 내부 보고·검토.
- 2일차 오전 회의 후, 그날 바로 정책 결정·성명 발표·총재 기자회견이 나옵니다.


💴 2026년 투자 체크 포인트
① 미국 금리 인하의 '종착역'은 어디인가?
2026년은 미국이 금리 인하를 마무리하고 중립 금리에 도달하는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준이 생각하는 '안정적인 금리'가 몇 % 인지가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클 텐데요. 3월과 6월 점도표를 통해 연준 위원들의 시각 변화를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② 일본의 금리 인상 속도와 '엔리 캐리 트레이드' 청산
BOJ가 오랜 저금리 정책을 끝내고 금리를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만약 미·일 금리차가 좁혀진다면 강력한 엔화 강세(엔고)가 찾아올 수 있으며, 저금리로 엔화를 빌려 글로벌 자산에 투자했던 자금들이 회수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엔캐리 트레이드 자금의 회수를 의미하므로 글로벌 증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BOJ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봐야 합니다.
③ 미·일 금리차 축소와 환율 변화
미국은 금리를 내리고 일본은 올리는 구도가 2026년에도 이어진다면, 달러-엔 환율의 하락(엔화 강세) 압력이 강해질 것입니다. 환차익을 노리는 투자자라면 BOJ의 전망 보고서가 나오는 1, 4, 7, 10월 회의에 집중해서 지켜봐야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25.12.30 - [분류 전체보기] - CES 2026 일정 및 한국기업 TOP5 발표 일정
CES 2026 일정 및 한국기업 TOP5 발표 일정
1. CES란 무엇인가? 기술의 '크리스털 볼'을 들여다보다**CES(Consumer Electronics Show, 소비자 가전 전시회)**는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의 IT 및 가전 박람회로, 전 세계 기업
anchorfree100.com
2025.12.24 - [분류 전체보기] - 해외주식 양도세 22% 면제 : 5천만 원 비과세 RIA 조건 (12/23일 보유자 필독)
해외주식 양도세 22% 면제 : 5천만 원 비과세 RIA 조건 (12/23일 보유자 필독)
오늘 발표된 '해외주식 양도세 한시적 면제' 소식일 것입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팔면 세금 혜택을 전혀 못 받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해외주식 양도세를 감면받기 위한 국내시장 복귀계좌(R
anchorfree100.com
2025.12.22 - [분류 전체보기] - 소소한 환테크, 달러로 이자받기
소소한 환테크, 달러로 이자받기
토스뱅크 외화통장 개설방법 & 달러로 이자받기 토스뱅크를 파킹통장으로 많이 이용하고 계시지요? 단기자금이 놀고 있는 경우, 파킹통장에서 발생된 이자를 달러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
anchorfree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