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출퇴근 시민이 더욱 편리하게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2025년 8월 11일부터 좌석예약제를 확대시행한다고 밝혔는데요. 65개 노선에서 68개 노선으로 확대하고, 하루 운행 횟수도 150회에서 170회로 늘린다고 합니다. 오늘은 "MiRi" 앱을 통해서 예약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수도권 광역버스 좌석 예약제란?
광역버스 좌석예약은 사전 예약을 통해 대기 없이 탑승할 수 있는 서비스로, "MiRi 앱" 또는 "디지로카" 라는 앱을 통해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예약 방법 및 요금
▶ 예약 기간 : 운행 7일 전부터 출발 1시간 전까지 가능. 단, 주말 및 공휴일은 제외
▶ 요금 : 2,800원
▶ 결제 수단 : 앱에 결제카드를 미리 등록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모바일 교통카드(티머니, 삼성페이등), 선불 교통카드 모두 가능
▶ 예약 방법 : 앱 다운로드후 회원가입(네이버등 SNS계정으로 간편 가입 가능합니다) → 교통카드 등록 → 예치금충전 → 노선 검색 → 승하차 구간선택 → 날짜 및 좌석지정 → 예약하기
※ 예치금은 미리서비스에서 버스를 예약할 경우 충전하신 예치금으로 예약을 진행하고 탑승 이후에는 반환되는 보증금 개념입니다. 예치금이 미리 충전되어 있어야 예약이 가능하고, 버스에 탑승하여 등록한 버스 카드로 태깅하여 탑승하면, 예치금이 반환됩니다. 예약 후 탑승하지 않는 경우에는 예치금을 100% 차감하게 됩니다. 만약, 더 이상 광역버스 이용을 하지 않아, 남아 있는 예치금을 전액환불받으려면, "예치금 관리/조회/환불"이라는 메뉴에서 전액 환불 가능합니다.
▶ Tip : 자주 이용하시는 노선을 "즐겨찾기" 해놓으시면, 바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3. 취소시 위약금
▶ 취소시 위약금은 탑승 1일 전부터 발생됩니다. 탑승 1일 전 20% 위약금 발생하고 도착 후에는 위약금 요금의 100%가 예치금에서 차감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