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민생회복지원금, 배달앱에서도 사용 가능? - 프랜차이즈, 배달앱 사용여부

by anchorfree 2025. 7. 7.

2025년 7월 21일부터 민생회복지원금 신청이 시작되는데요. 사용처를 둘러보니, 대형 매장에서 사용은 거의 불가한 듯합니다. 고가의 제품을 다루는 백화점이나, 대형 외국계 매장(샤넬, 애플, 이케아 등)이야 사용 못 한다고 해도 어느 정도 납득이 가는데요.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특히 배달앱 등이 안된다고 하니 솔직히 너무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취지는 너무나 잘 알겠지만, 생활 밀착형 소비처가 다 안되면, 불편한데... 이런 생각으로 정말 다 안 되는 건지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민생회복지원금 사용처 

민생회복지원금의 목적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가정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이죠.

그 목적에 맞도록 연매출 30억 원을 초과하는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등에서는 쓸 수 없고, 주소지 내 전통시장, 동네마트, 식당 의류점, 미용실, 안경점 등 영세 사업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유흥주점, 카지노, 복권방, 사행성 오락실, 상품권 판매점, 귀금속 판매점등에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민생회복 지원금 사용처

 

프랜차이즈 또는 커피 전문점 사용 가능 여부 

운영주체가 누구냐에 따라서 사용여부가 갈립니다. 스타벅스와 같이 매장을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파리바게트, 편의점, 다이소 등 직영과 가맹점 두가지의 방식으로 운영되는 경우, 가맹점에서는 사용 가능하실수 있습니다. 결론은 영세 사업장이 맞느냐가 기준인 듯합니다. 그런데 또 하나의 문제는 똑같은 파리바게트 일지라도 여기가 가맹점인지 직영매장인지 소비자가 쉽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다행히 용 가능 매장에서는 별도의 안내 스티커를 붙일 예정이라고 하니 다행입니다. 

 

 

 

배달앱 사용 가능 여부 

기본적으로 배달의 민족, 쿠핑이츠와 같은 배달앱에서는 민생회복지원금 사용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앱 내 결제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배달원이 식당 카드 단말기를 들고 와 결제하는 "만나서 결제" 하는 경우에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민생회복 지원금으로 배달 음식을 드실 경우, 앱 내 결제하지 마시고 꼭 "만나서 결제"를 선택하세요! 

카드로 민생회복 지원금을 받는 경우, 내 돈? 지원금? 무엇이 먼저 결제되나요? 

민생회복 지원금은 3가지 방식으로 (체크/신용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지원되게 되는데요. 제 생각이긴 하지만, 카드로 신청하시는 분이 제일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카드로 결제를 할 경우, 결제금액이 내 돈에서 빠져나갔는지, 아니면 민생회복지원금에서 빠져나갔는지 궁금해하실 분들이 계실 겁니다. 저도 코로나 지원금 받을 때 그랬었거든요.  카드로 지원금을 받아 결제하실 경우, 카드에 기존 잔액이 남아 있더라도 민생회복지원금으로 먼저 차감됩니다. 또한 사용후에는 문자나 앱에서 잔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금이 선결제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역별로 이 민생회복지원금(소비쿠폰 충전금) 사용기한이 다를 수 있으니, 각 지역별 복지 사이트 또는 지자체 홈페이지 등에서 사용기한을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11월 30일까지 써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남은 금액은 국고로 환수된다고 하니 기한 내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