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060 재취업기회! 베이비부머 라이트잡 지원조건, 지원금 및 참여방법

by anchorfree 2025. 7. 2.

 

 

 

2025년, 고령 인구 증가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는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다양한 일자리 정책을 추진 중입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경기도 "베이비부머 라이트잡"입니다. 도내 중장년층 고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시행되는 제도로, 이 사업에 참여하는 사업자는 금전적 혜택을 지원받고, 중장년 근로자는 채용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어떻게 하면, 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비부머 라이즈트잡" 지원 제도

"베이비부머 라이트 잡" 지원조건

 

 

"베이비부머 라이트잡"사업은 사업자가 경기도 중장년을 유연한 일자리에 신규 채용 시, 1인당 월 40만 원씩 지원을 받고, 신규 채용자에 소요되는 4대 보험료, 교육훈련비, 근로환경개선 비용 또한 지원받은 사업입니다. 사업장은 이러한 혜택으로 신규 채용에 대한 부담감을 덜 수 있고, 은퇴 후 중장년층은 새로운 취업 기회를 얻게 됩니다.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자 및 근로자 모두 조건에 부합되어야 하나, 조건은 까다롭지 않습니다. 

 

■ 사업자 참여조건 

- 채용하는 사업자 소재지 또는 채용자 주 근무장소가 경기도인 사업자

- 본점이 경기도 외 지역이라도 분점, 지점, 대리점 등이 경기도 소재이면 인정

- 사행시설 또는 무도장 영업업등 제외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기업 

근로자 조건 

-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둔 50세 이상 65세 미만 (1961년 ~ 1975년 출생자)

- 채용 후 경기도 전입자도 포함

- 주 15시간 ~ 주 36시간 미만 사이 근로하는 조건으로 근로계약 체결

- 근로계약 기간 만 1개월 이상으로 체결

 

지원금 및 지급요건 

지원금은 사업자가 경기도 중장년을 유연한 일자리에 신규 채용 시,1인당 월 40만 원씩 지원을 받게 됩니다. 이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자가 중장년 신규 채용하여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2025년 최저임금 이상 임금(시금 10,030원 + 주휴수당 적용)을 지급해야 하며, 지원 기간은 채용일 ~ 2025.11.30 기간 중 임금을 지급한 기간 동안 지원받으실 수 있고, 채용 근로자 인원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지원금은 "잡아바 어플라이"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매월 20일까지 신청하면, 지원금은 신청 다음 달 내 사업자 명의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매달 기한 이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지원금 지원이 중단된다고 하니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참여방법 

이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 있으신 사업자 및 근로자 모두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사업은 기한이 정해서 모집하는 것이 아닌 상시접수이나 이 사업에 대한 예산이 정해져 있는 관계로 예산이 소진될 가능성이 있으니,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사업자가 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일자리재단'에서 기업용 모아폼링크에 접속 후 사업 참여 신청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우리에게 너무 친숙한 플랫폼인 '당근마켓'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당근마켓 앱 접속 → 나의 당근 알바 경기도 라이트잡 일자리 배너 클릭 사업신청서 제출 재단 상담사 매칭지원 또는 당근앱을 통한 자율채용 병행 지원금 신청). 이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근로자근로자용 모아폼을 작성하여 구직신청을 하면, 재단 전문 상담원이 맞춤형 일자리를 매칭하기 됩니다. 또는 잡아바 온라인 채용관 내 "라이트 전용채용관" 접속하여 등록되어 있는 라이트잡 일자리 공고문을 검색 후 이력서 지원 하시면 됩니다. 혹시 문의하실 내용이 있으신 분은 경기도 일자리 재단 서부 사업본부 서부 광역 사업팀 ☎031-270-9941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00세 시대가 도래하고 있지만, 채용안정은 보장받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은퇴 후 다시 일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많지만, 실제 재취업에 성공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제도가 더 확대되어서 사업자는 신규채용에 대한 부담을 덜고, 5060 중장년층은 다시 일할 기회를 쉽게 얻을 수 있길 바라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