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2025년 추석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기간 및 적용 대상 확인
보통 명절이 다가오면,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되는데요. 이번 2025년 추석은 평년에 비해 연휴 기간이 유난히 길어서, 언제부터 언제까지 통행료가 면제되는지 정확히 알아보았습니다. 거두절미하고, 통행료 면제되는 기간 바로 알려드릴게요.
👉 👉 2025년 추석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기간
: 총 4일간 무료 통행
: 2025년 10월 4일 (토) 0시 ~ 10월 7일 (화) 24시
: 기존 제외되었던 민자고속도로 21구간까지 모두 포함
통행료 무료가 적용되는 시점은 진입이 아닌 진출, 즉 고속도로를 나오는 시점이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10월 3일 밤 11시에 진입했지만, 고속도로를 나오는 시점이 10월 4일 자정을 넘겨 빠져나온다면, 무료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전국 모든 차량에 적용되며, 가장 큰 변화는 기존에 제외되었던 민자고속도로 21개 구간까지 모두 무료 통행이 된다는 점입니다. 평소 통행료가 비싸 부담스러웠던 서울춘천고속도로, 인천대교, 천안~논산고속도로 등 주요 노선이 모두 무료 대상에 포함됩니다.
✅ 하이패스부터 일반차로까지! 통행료 면제 방법 A to
하이패스 차량의 경우, 별도로 조작할 필요 없이 단말기를 켠 상태로 평소처럼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하면 됩니다. 시스템 상에서 자동으로 0원 처리가 되기 때문에, 단말기에 '0원'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만 하시면 됩니다.
일반차량(현금/카드 결제) 운전자는 진입 시 톨게이트에서 통행권을 평소처럼 뽑고, 진출 시 톨게이트 직원에게 그 통행권을 제출하면 **요금이 면제** 처리됩니다. 즉, 통행권을 뽑지 않고 그냥 통과하거나, 반대로 무정차로 진출을 시도하시는 것은 금물입니다. 전국 모든 고속도로가 대상이며, 민자고속도로 또한 같은 방법입니다.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이 평소 하던 대로 하시면 됩니다.
📱 교통정체 고민 끝! 실시간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 및 활용법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소식은 반갑지만, 명절 **교통 정체**는 피할 수 없는 지옥인데요. 이번 2025 추석에는 한국도로공사와 국토교통부가 협력하여 운영하는 교통상황 실시간 문자 알림 서비스를 적극 활용한다면, 교통 정체를 피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제공되는 서비스
- 정체 예상 구간 알림
- 우회도로 안내
- 돌발사고 및 기상상황
- 실시간 고속도로, 국도 CCTV 정보 제공
- 최소 10분단위로 업데이트
👉 서비스 신청 방법
- "고속도로교통정보" 앱 설치 후 앱 내에서 "실시간 교통상황 무료문자" 서비스 신청
-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에서 "실시간 교통상황 무료문자" 서비스 신청